디지털의류소재관리


구축목적



 현재 패션산업에서 3D 가상착의 시스템을 활용한 패션제품 AR/VR 플랫폼의 상용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.

3D 가상착의 시스템은 실제로 의복을 제작하지 않고도 컴퓨터나 인터넷 상의 가상공간에서 패턴 및 소재의 물성에 따른 실루엣과 의복의 디테일까지 직접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. 패션소재인 원단(직물, 편물)의 물리적 성질은 의류의 실루엣과 같은 외관특성, 그리고 촉감과 착용감 등의 감성적 특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나

현재까지 3D 가상착의와 같은 일부기술에만 적용되고 있습니다.


 본 사이트에서는 패션제품의 3D 가상착의와 이를 활용한 전자상거래에 필요한 패션소재의 원단의 기본사양, 물성정보

그리고 텍스처 이미지를 포함한 정보를 디지털 소재로 정의하였으며, 패션제품의 AR/VR 플랫폼에 활용되는 3D 가상의류 콘텐츠 제작을 위해 디지털 소재 DB를 활용한 3D 가상착의 데이터와 다양한 감성적인 특성(촉감, 드레이프성 등)을 쉽게 추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.


 디지털 소재 D/B는 아래 표와 같이 의류 아이템을 4가지 범주로 분류하였으며, 사용자들은 디지털 소재 D/B활용하여 의류기획에 사용될 소재(직물, 편물)에 대한 원단의 감성적 특성/드레이프 성능과 가상착의용 데이터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

또한 패션제품 AR/VR 플랫폼을 활용한 전자상거래에서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의류 제품정보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.



 구분

 설명

 Outer (아우터)

 jacket, suit, trench coats, parkas, hoodies 등의 의복에 사용되는 원단 

 Top (탑)

 shirts, blouse, T-shirts, polo 등의 의복에 사용되는 원단

 Dress (드레스) 

 원피스로 된 여성용 겉옷에 사용되는 원단 

 Active (엑티브)

 sports, outdoor, beachwear, active-wear, work-wear 등에 사용되는 원단 

<디지털 소재 D/B의 아이템별 범주 분류>